Selfwealth로 호주에서 ETF 주식 입문
Selfwealth로 호주에서 ETF 주식 입문
엄츠의 호주 재테크

Stake 주식 거래 플랫폼으로 미국 주식의 첫 걸음마를 한 후 호주 주식에도 투자를 해볼까 생각하게 됐다. 특히 아츠를 위해 조금씩 모아온 호주 정기적금에 생일날 가족들과 지인들로 부터 받은 아츠 용돈이 더해지니 제법 액수가 커져 은행 이자 보다는 안전하고 또 길게 볼 수 있는 호주 주식 종목에 투자를 해주자로 생각하게 됐다.
미국 주식에 대해서도 아는게 없었지만 그래도 굵지한 대형주들은 일상에서 너무나 친숙한 것들이라 주린이로 대형주 주식 구입은 크게 고민이 없었듯 호주 주식도 6년째 살면서 일상에서 자주 만나는 기업들 위주로 주식 투자를 먼저 생각해 봤다. 여기저기 알아보니 호주 주식 투자에선 금융주, 철광주 그리고 원자재 관련 대형 기업들이 인기있고 작년부터 올해까지 너무나 핫하다는 Afterpay도 인기 종목이었다. 그런데 여기저기서 얻은 정보들로 주워담은 Watchlist 가 20개가 넘쳐나자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 할 지 점점 더 감이 오지 않았다.
처음엔 그냥 안전하게 배당금이 높은 금융주 하나, 철광주 하나 그리고 신생 기업 하나에 투자해 주자고 생각했다가 몇주 정도 호주 주식 시장의 흐름을 지켜 봤는데 .... 조용하고 .... 또 조용하고 .... 그래서 너무 모르겠더라. ㅋㅋㅋ 그러다 생각을 바꿨다. 아무래도 단독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여러 가능성 있는 업체들에 분산투자 하는 ETF란 것에 투자하는게 더 낫겠다로 마음을 바꿨다.
투자의 신 워런버핏님도 추천했다는 ETF
ETF 란?
Exchange Traded Funds 상장지수펀드
라하여 특정 지수의 성과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한 펀드이다.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르며, 인덱스 펀드와 주식 거래의 장점을 고루 갖추어 투자자들이 활용하기 좋은 투자 상품이다.
근데 난 인덱스 펀드도 몰라 ㅠㅠ
인덱스 펀드란?
인덱스펀드란 주가지수 즉 미국시장의 S&P500나 나스닥100 같은 지수 의 변동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이다.
ETF와 인덱스펀드와 거의 비슷한데 여기저기 주워들은 이야기들로 결론 지어보면
ETF가
관리 수수료가 더 저렴하고
테마별로 상품이 다양하고
실시간 매매가 가능
해서 나같은 초보 주식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좀더 안전하고 다양하게 투자 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판단 됐다. 깊이 들어가면 투자의 시작조차 하기전에 머리 아팡 ㅠㅠ 나같이 초보 주식 투자자가 개별 종목에 투자하자면 그 기업의 재무제표, 관련 뉴스등 공부를 제법해야 하는데 ETF의 경우 국가별 주식 시장에서 어떤 ETF 상품이 변동성이 적고 또 수익률이 좋은지를 파악 후 (?) 투자 할 수 있어 리스크가 덜하지 않을까 판단됐다. 그리도 무엇보다 소액 투자 & 장기투자의 목적에 가장 적합한 상품이라 생각됐다. 그래서 한달간 조사 끝에 3가지 ETF 상품에 투자를 했다.
첫번째는 잘나가는 미국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ETF
두번째는 잘나가는 호주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ETF
세번째로 잘나가는 아시아 테크기업에 투자하는 ETF
각각 비중을 4:4:2로 구입했고 앞으로 목표는 매달 말 가계부 정리를 해서 (제발 가계부좀 써라, 이 여자야) 그달의 여유돈으로 조금씩 사서 모을 생각이다. 일단 단기 목표는 5년, 장기 목표는 우리 아츠 18살때까지 모아서 18살에 독립 시킬때 주는 것. 그래서 마음이 급하지 않다. 느긋하게 여유돈으로 적금 넣는다 생각 할련다.
호주에서 ETF 주식 어디서 거래했나?
Selfwealth 주식 거래폼으로
이번에는 Stake 말고 Selfwealth 라는 주식 계좌를 만들어서 거래를 하게 되었다. Stake는 우리 김츠부부 재태크용, Selfwealth는 아츠를 위한 투자용으로 분리하고 싶었다. 어차피 주식 거래 계좌의 계좌 유지비가 없길래 일단 여기저기 다 만들어 놨는데 다른 은행 주식 거래 플랫폼들보다 수수료가 가장 저렴 했고 CommSec Pocket 보다 다양한 ETF 상품이 있어 이 플랫폼을 통해 첫 ETF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됐다.
장점들을 먼저 공유하자면,
우선 수수료
거래 금액에 관계없이 거래당 $9.95 수수료가 부과된다.
그리고
혜택 1
지금 가입시 90일동안 별도의 요금 부과없이 Premium 으로 이용이 가능한데 Premium 이용시 수익률 상위 몇%의 멤버들의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다. 상위 멤버들이 과연 어떤 주식을 갖고 수익을 만들고 있는지 참고해서 투자에 활용해 보는것도팁. 나는 주식에 초보인 만큼 어떤 주식을 사야할지 도저히 감이 오지 않아서 상위 1~5% 멤버들의 포트폴리오를 열심히 분석해 약간의 도움이 됐다.
혜택 2
Selfwealth 역시 추천인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가입자와 추천인 모두이데 다섯번의 free 주식거래 혜택이 주어진다.
나는 처음에 이런걸 몰라서 그냥 가입했는데 한번 거래시 수수료가 $9.50인데 5번 무료면 $50 상당의 주식을 더 살 수 있는것을 ㅠㅠ. 급한 성격탓에 그냥 라잇나우 외치면서 대강 알아보고 급히 가입했다. 그러니 이글을 보고 계신분들은 꼭 꼭 혜택 놓치지 마시고 아래 링크타고 가입 하셔서 FREE 5 additional trades 챙기시길. 참고로 기간은 1달까지 사용 할 수 있다.
👉 FREE 5 additional trades
https://secure.selfwealth.com.au/Registration/Plan/5/nGvQE
Australia's #1 Low Cost Online Trading Platform - SelfWealth
The home of Australia's cheapest share brokerage. Only $9.50 per online trade. No account fees. No scaling brokerage fees. Start saving now!
www.selfwealth.com.au
지난 3월 16일 Selfwealth 로 3가지 테마의 ETF를 구입하고 아직 한달이 안됐는데 처음 3주간은 거의 하락만 하더니 지난주부턴 쭉쭉 올라가고 있다. 특히 미국 ETF가 바이든 경기 부양 정책에 힘입어 그런지 한주당 $20씩 올라서 기분이 좋다. 은행이자로 1불정도 받던것에 비해 엄청 괜찮은 수익. 이런게 주식의 맛인가 보다. 아직은 투자액이 작아서 주식이 올랐다 하더라도 큰 수익은 안되지만 목표처럼 3년 ~ 18년 (18년 후에도 주식은 존재하겠지?) 장기로 투자한다면 몫돈이 될 수 있을거라 믿으며 티끌모아 태산이 되는 기적을 우리 가족도 이뤄 봅세. 화.이.팅 See ya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