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F-8"> 호주 Podiatry 발 전문 클릭닉 방문편
본문 바로가기

카라타 사막에서 피는 꽃

호주 Podiatry 발 전문 클릭닉 방문편

반응형

15개월 아기 내족지 보행

14.Apr.2021 (아츠 15개월 + 22일)



제대로 걷기 시작하고 몇 주 후부터 걸을때 왼쪽 발가락을 심하게 굽히는 아츠. 그때문에 한달전쯤 GP를 다녀왔고 의사 소견은 "Tibial Torsion 안짱다리.안짱걸음"




왼쪽발을 안쪽으로 걷는건 아기들이 처음 걸음마를 시작하면서 흔히 있을 수 있고 크면서 대부분 괜찮아 진다고 했다. 그럼에도 엄마 마음 이란게 자꾸 신경이 쓰이고 또 쓰이는건 어쩔수 없었다. 그래서 발 전문의에게 한번 더 진료를 받아 보기로 했다.

호주뿐만 아니라 영미권에서는 발 전문 클리닉 Podiatry, 발 전문의 Podiatrist 가 있다. 이 낯설은 이름은 예전부터 많이 들었지만 내가 이곳을 찾게 될줄은 몰랐다. 특히 집근처 쇼핑센터를 걸어 갈때면 늘 지나치던 곳에 있어 지나갈때마다 보곤 했었다. 집앞에 엎어지면 코 닿을곳에 있긴 했지만 우리 부부는 이곳이 아닌 다른 Podiatry 를 찾았다. 이유는 웹사이트에 들어가 치료의 명단을 봤는데 너무들 젊으셔서 선입견이겠지만 그래도 연세가 조금 있으신 닥터가 경력이 풍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구글링을 해봤다.

그래서 찾게된

Perth Podiatry Surgery

Dr.
Dr Burke Hugo

Location: Suite 104, 525 Stirling Highway,
Cottesloe WA

Tel: 08 9383 3851

Website https://www.perthpodiatricsurgery.com/


Perth Podiatric Surgery – Perth Podiatric Surgery

We offer Cartiva, an approved synthetic cartilage replacement treatment for hallux rigidus. This treatment can be performed as an alternative to big toe fusion, and allows for joint movement to be restored.

www.perthpodiatricsurgery.com


온라인으로 예약이 되길래 사보험 믿고 무턱대고 예약을 했는데 후에 알게 됐다. 꼭 GP 를 먼저 방문해서 Referel Letter 받고 방문 했어야 하는 것을. 그 이유는

우선 아들과 남편이 함께 가입된 Bupa Family Cover는 Essential 레벨로 Podiatry 가 커버되지 않았고 대신 Medicare 로 커버 받을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 우린 GP의 Referel Letter 가 필요한 것. 그러니 나처럼 그냥 가지말고 꼭 GP 들렸다 가시길. 물론 이런 흔한 아이들의 증상이란것을 엄마가 스페셜 닥터의 진료를 원한다고 GP가 레터를 써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쨋든 나는 급한 마음에 또 사보험이 있어서 또 다이렉트 예약이 되길래 그냥 갔는데 결국은 사보험 커버는 단돈 $1도 못 받고 내돈 $225 를 냈다. 하지만 후회는 없다. ㅠㅠ
커버가 많이 될거라 생각도 않했고 비싼 진료비를 알고서도 그래도 전문의에게 상담 받고 싶었기에.

다시 진료 이야기로 돌아가

집에서 46분 거리의 Cottesloe 까지 가는데 4시반 예약이라 차도 꽤 막히는 시간 이였다.



그래도 한시간 전에 출발해서 늦지 않게 도착했고 립셉션에 미리 이메일로 받아 프린트해서 작성해간 New Client Form 주고 기다렸다. 역시 호주는 어느 병원을 가도 예약 시간은 그냥 형식적은 듯. 기다림의 미덕이 늘 필요로 한다. 거의 한시간 기다림 끝에 닥터를 만났다.



작성해간 폼에 이미 적었듯 아기가 걸을때 왼쪽 발가락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것이 신경 쓰여 왔다고 했다. 아츠가 걷는걸 보고 또 내가 안아 발도 만져 보시고 그리고 결론은

똑같이 이렇게 어린 나이의 아기에겐 이게 이상하다고 잔단하기 어렵다고. 아직 뼈가 성장하고 있어서 더 지켜봐야 하고 닥터가 봤을땐 활발하게 걷고 움직이는 아츠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고 했다. 그래도 걱정되면 발 엑스레이를 찍어 볼 수 있다해서 가격을 여쭤봤더니 $50, 바로 찍겠다고 했다. 발만 찍는거라 아기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고 하시기에.



발 엑스레이 결과 역시 이상은 없었다. 그리하여 문제 없음이란 결론을 듣고 혹시라도 일년 후 상태가 더 나빠진다면 재 방문 하라는 말씀을 듣고

초진 비용: $176
엑스레이: $50 ($66인데 아기라서 좀 할인해 주셨다)

Total: $226 결재하고 돌아왔다.

사보험 커버가 없었기에 큰 비용이 였지만 그래도 엄마 마음은 이렇게라도 해야 안심을 할 수 있었다. 그나마 엑스레이라도 찍어서 왼발에 이상이 없다는 걸 확인 해서 걱정을 덜 수 있게 됐다. 물론 완전히 제대로 걸음을 할때까지 계속 신경 쓰일 테지만 ㅠㅠ

그럼에도 집에 돌아와서 또 여기저기 찾아 보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관절센터에서 정말 속 시원하게 잘 설명해주신 내용을 발견했다. 혹시라도 아기 걸음 이상으로 나처럼 걱정하는 맘들이 계시다면 참고 하시게 공유해 본다.

출처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관절센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내족지 보행

개요

내족지 보행이란 염전 변형(회전 변형)의 일종으로 보행 시 발이 안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말하며 보통 안짱 걸음이라고 말합니다. 빨리 걸으면 발끝이 부딪쳐 넘어지기도 합니다. 소위 말하는 “팔자 걸음”의 반대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내족지 보행을 일으키는 원인은 아주 다양하여 골반에서부터 발에 이르기까지, 어느 부위에서나 유발할 수 있으며 연령에 따라 정상적인 하지의 뼈(대퇴골과 경골)의 회전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치료에 앞서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야 합니다.치료는 원인과 회전 변형의 정도에 따라 시행되며,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성장과 더불어 저절로 교정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다리고 관찰하는 것이 좋은 치료방법 입니다. 나중에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동의어

질병명- 내족지 보행
동의어- 안짱 걸음, intoeing gait, pigeon toe gait



정의

보행은 연령, 성별등에 따라 차이가 있어 병적 보행을 정의하기가 쉽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걷는 방향(장 축)과 발의 진행하는 방향(장 축)이 이루는 각도(족부 전진 각)를 보아 바깥쪽으로 20도, 안쪽으로 5도까지를 정상 범위로 보고 더 바깥쪽으로 돌아간 경우를 외족지 보행, 더 안쪽으로 돌아간 경우를 내족지 보행이라고 합니다.


증상
원인/병태생리

보행하지 않을 때는 알아보기가 힘든 반면, 걸을 때는 발이 안 쪽으로 돌아가고 무릎이 안쪽을 향하기도 합니다. 빨리 걷게 되면 발 끝이 서로 부딪쳐 넘어지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아이가 오래 걸을 때 쉽게 피곤함을 호소할 수 있으며, 신발의 바깥쪽이 안쪽에 비하여 심하게 닳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태아는 엄마의 뱃속에서 하지의 회전이 태생(임신) 7주에 시작하며, 이러한 회전은 대퇴부의 뼈(대퇴골)와 정강이 부위의 뼈(경골)에서 발생하고 성장과 더불어 그 정도도 변합니다. 회전의 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유전적인 요소와 자궁 내에서의 자세가 있습니다. 특히 자궁 내에서의 자세는 대퇴골보다는 경골의 회전 정도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뇌성 마비가 있는 경우에는 대퇴골의 전염각 증가로 내족지 보행을 보일 수 있으며, 미숙아인 경우에 간혹 신생아실에서 수 주 동안 엎드린 채 지내는 경우가 있는 데 이 때는 오히려 외족지 보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영아기(12개월 미만)에서는 대개 임신 중에 고관절이 외회전되어 있던 상태가 생 후 지속되어 외족지 보행을 보이며, 생 후 18개월을 전후하여 교정됩니다.
이 나이에 내족지 보행을 보이는 경우는 대퇴골과 경골의 회전 변형보다는 발의 앞부분이 국소적으로 안쪽으로 돌아가서 생긴 변형(중족골 내전증)에 의한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보행을 시작할 무렵에는 중족골 내전증도 흔한 원인이지만, 이보다 더 흔한 원인으로 경골(종아리부위의 뼈)의 내회전 변형이 있습니다. 즉 종아리 부위에서 안 쪽으로 돌아가 결과적으로 발이 안 쪽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아동기에서는 주로 대퇴골의 내회전 증가로 인해 생기며 이 경우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부모에게서도 약간의 증세가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증세가 있는 환아는 특징적으로 "W"위치(텔레비전 자세)로 앉으며 차렷 자세로 서 있을 때 슬개골이 서로 마주보는 경향을 보입니다.


경과/예후

합병증

심하지 않은 경우는 성장함에 따라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불안해 하지 말고 안심하고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내족지 보행으로 인한 것보다는 치료 과정에 따른 합병증이 있습니다.보조기 신발을 잘못 착용하였을 경우 "X" 형태의 무릎 변형이 올 수 있으며, 또한 다른 형태의 회전 변형이 유발될 수 도 있습니다.절골술에 의한 합병증은 성장판 손상에 따른 성장 장애나 변형, 혈관 및 신경 손상, 불유합, 지연 유합 등이 있습니다.



치료

대다수에 있어서는 별 다른 치료 없이 성장함에 따라 좋아지므로 안심하고 기다리는 것이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억지로 보조기를 채우거나 누워있게 하는 방법은 효과가 별로 없을 뿐 아니라 불필요한 자극만을 가할 뿐입니다. 또한 특수 신발이나 특수 보조기 등을 포함한 보조장치들은 장기적으로 볼 때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영아기에 흔한 중족지 내전증은 90%에서 저절로 교정이 되며 심하고 경직이 있는 경우는 석고붕대고정으로 치료를 합니다. 보행기에 흔한 경골 내염전에서도 대부분이 성장함에 따라 좋아지며, 보조기는 장기적으로 볼 때 의미가 적습니다. 아동기에 흔한 대퇴골 전염에 의한 내족지 보행도 대부분이 좋아지며, 수술적 치료는 8세 이상의 소아에서 시행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시행합니다.

첫째, 심한 내족지 보행으로 인한 일상 생활의 활동 장애가 있는 경우

둘째, 50도 이상의 대퇴골 전염전이 있는 경우

셋째, 80도 이상의 고관절 내회전 운동 범위를 보일 때

수술 방법으로는 대퇴골 회전 절골술이 있는 데, 대퇴골을 적당한 부위에서 인위적으로 자른 뒤 회전 변형의 정도에 따라 알맞게 돌린 후 뼈를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경골 내염전에 의한 내족지 보행이 있는 데, 대퇴골과 유사한 방법으로 교정을 합니다.

예방법 및 생활시 유의사항

다리를 "w"자세로 하여 텔레비전을 보는 습관을 가진 경우에는 이를 못하게 해야 합니다. 의식적으로 외족지 보행을 하도록 하며 스케이트 같이 발이 바깥으로 향하는 운동은 도움이 되며, 스키 같이 발이 안쪽으로 향하는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이럴 때엔 의사에게


내족지 보행이 너무 심해 일상 생활에 장애가 있을 때

내족지 보행과 동반된 다른 증상이 있을 때

선천성 고관절 탈구나 고관절 이형성증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고관절

정말 속시원하고 명쾌하게 정리된 내족지보행, 안짱다리에 대한 설명으로 정말 정말 걱정을 내려 놓게 됐다. 18개월 전후로 교정이 많이 된다고 하는데 우리 아츠도 그랬으면 좋겠다.

자식이 주는 기쁨의 개수는 무수히 많고 그와함께 걱정꺼리도 만만치 않게 생기지만 그래도 기쁨들이 너무 크기에 오늘도 엄마라서 행복하고 엄마라서 또 걱정하는 하루를 기쁨속에 마무리 한다. 엄마라서 감사합니다 오늘 포스팅도 마무리 여.기.까.지 See yaa 👋

반응형